API

API 포트폴리오 최종 완성

TIN9 2021.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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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틴구입니다

 

드디어 한 달간의 API 포트폴리오 메이플 모작을 완성하여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만들면서 힘든부분도 있었고 오류도 엄청 생기곤 했는데

결국 한달의 기간 끝에 완성을 하였습니다 ㅠㅠ...

 

그럼 그동안 작업한 내용과 해당하는 것들을 설명하고 영상 올리고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씬 순서

                   에디터 씬(다이얼로그)

스타트 씬 <

                   인게임 시작 씬 - 튜토리얼 씬 - 사냥터1 - 사냥터 - 보스 씬 - 앤딩 씬

 

의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1.A 스타트 씬은 플레이어가 처음 시작하면 소환되는 장소입니다

특별한 내용은 없습니다

 

1.B 튜토리얼 씬은 플레이어가 조작법을 익히기 위한 씬입니다

타일 발판 사다리 등을 배치해 놓았고 한번 우측 끝으로 가게되면 다시 돌아올 수 없도록

타일 구조를 설계했습니다.

 

1.C 사냥터1은 Dog몬스터가 생성되어있는 씬인데 해당 몬스터는

플레이어가 주변에 없을 경우 본인 스스로 움직이다가 플레이어와 몬스터와

일정 거리가 되면 몬스터가 플레이어 방향으로 움직이고

거기서 더 거리가 좁혀지면 몬스터에게 원거리 공격을 하게 됩니다

또 몬스터를 잡게 되면 HP 포션과 MP포션을 드롭하는데 해당 물약을 먹게 되면

플레이어의 HP와 MP가 차게 됩니다

또 해당 아이템 물약들은 15초 동안 먹지 않게 되면 사라지게 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1.D 사냥터 2는 GeneroidA라는 몬스터가 생성이 되고 나머지 부분은 동일하게 설정되었습니다.

 

1.E 사냥터 2에서 포탈을 타고 보스 씬으로 이동하게 되면

상단에 보스의 피통과 데스 카운트(플레이어 목숨),

남은 시간을 나타내는 UI가 출력되게 됩니다.

 

해당 데카와 남은 시간 안에 보스를 잡게 되면 앤딩 씬으로 넘어가 게임이 종료되게 설정되었고

데카와 남은 시간 안에 보스를 잡지 못하게 되면 이전 사냥터 포탈로 돌아가

성장하고 다시 도전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습니다.

 

또 보스방에 입장하면 랜덤 한 위치에서 낙하물이 떨어지는데 해당 낙하물에 맞게 되면

일정 HP가 고정적으로 달도록 설정했습니다.

 

1.E.a 보스 패턴

1. 보스가 10초마다 플레이어 캐릭터 뒤로 텔레포트를 합니다.

 

2. 플레이어 캐릭터가 보스의 일정 거리 안으로 들어가게 되면

플레이어를 밀격 시키는 어택 스킬을 사용합니다.

 

3. 보스 HP가 일정량 아래로 떨어지게 되면 구체를 소환하는 애니메이션을 취한 뒤

구체를 소환하게 됩니다

구체가 소환되는 즉시 해당 맵의 상하좌우에 충돌체도 같이 생성이 되어

구체가 방향에 따라서 튕길 수 있도록 설정하였습니다.

 

4. 보스 HP가 일정량 아래로 떨어지게 되면 특정 애니메이션을 취하면서

JumpObject 3개를 소환하게 되는데

해당 오브젝트와 1초 이상 충돌하게 되면 플레이어 캐릭터를

공중으로 강제로 띄워버리는 스킬입니다.

 

1.F 앤딩 씬

해당 씬은 보스를 잡게 되면 이동되는 마지막 앤딩 씬인데

브금이 신나는 브금으로 바뀌고 플레이어 캐릭터 위에

WIN!!이라는 텍스처가 따라 다리면서 응원의 메시지를 계속적으로 날리도록 하였습니다

해당 씬은 마지막 씬이므로 메뉴 - 게임 종료를 통하여 게임을 종료면 됩니다.

 

2. 각 UIWindow 설명 (스탯, 스킬 창)

 

2.A - x키를 누르게 되면 스탯 창 Window가 켜지게 됩니다

스탯 창을 보면 HP, MP, 힘, 덱스, 인트, 럭이라는 스탯이 존재하고

해당 스탯들을 올릴 수 있는 어빌리티 포인트가 존재합니다.

 

어빌리티 포인트의 경우 레벨업을 할 경우 5포인트가 주어지게 됩니다

 

해당 어빌리티 포인트로 원하는 스탯을 올릴 수 있도록 되어있고

 

HP 스탯을 올리면 HP / 최대 HP 가 200 씩 증가됩니다.

MP 스탯을 올리면 MP / 최대 MP 가 100씩 증가됩니다.

힘 스탯을 올리면 스탯 공격력이 일정량 증가하는데 힘 스탯은 부 스탯이기 때문에

소량의 스탯 공격력이 증가하게 되어있습니다.

 

덱스 스탯을 올리면 스탯 공격력이 일정량 증가하는데 덱스 스탯은 부 스탯이기 때문에

소량의 스탯 공격력이 증가하게 되어있습니다.

 

인트 스탯을 올리면 스탯 공격력이 일정량 증가하는데 인트 스탯은 부 스탯이기 때문에

소량의 스탯 공격력이 증가하게 되어있습니다.

 

럭 스탯을 올리면 스탯 공격력이 일정량 증가하는데 럭 스탯은 주 스탯이기 때문에

다른 스탯보다 스탯 공격력이 더 많이 오르도록 설정되어있습니다.

 

또 자동분배라는 버튼이 있는데 해당 버튼을 누르게 되면

남아있는 모든 어빌리티 포인트를 소모하여 해당 포인트를

주 스탯인 럭 스탯에 전부를 올려주게 설정을 하였습니다.

 

2.B - 스킬창 관련 설명

키보드의 End 키를 누르게 되면 스킬창 Window가 켜지게 되는데

해당 창 우상단을 보면 스킬 포인트가 있습니다

해당 스킬 포인트는 게임 시작 시 기본적으로 3포인트가 주어지고

레벨업을 할 경우 3포인트가 추가로 주어지게 됩니다.

 

기본적인 스킬들은 Disable상태로 스킬 사용 불가 상태로 되어있고

스킬 포인트로 해당 스킬 Up버튼을 클릭하여 스킬을 찍게 되면

상태가 Normal상태로 바뀌게 되면서 해당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습니다.

 

또 각 스킬마다 각각의 만렙이 존재하여 만약 해당 스킬을 만렙까지 올리게 되면

버튼의 상태가 Normal상태에서 Disable상태로 바뀌게 되면서

더 이상 해당 스킬을 올릴 수 없도록 설정하였습니다.

 

2.C - Window 우선순위 설정, 관련 설명

해당 Window들은 각 상단 Bar에 마우스를 위치한 후 Click - Drag 하여 해당 Window들의

위치를 옮길 수 있도록 설정하였습니다

또 마우스로 클릭하는 Window의 ZOrder를 클릭하지 않은 Window보다 더 높게 설정을 하여서

Window끼리 겹처져 있어도 클릭한 Window를 더 위에다가 출력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또 만약에 해당 Window를 껐다 켤 때 해당 윈도우를 완전히 삭제했다가 다시 생성하는 방식이 아니라

해당 윈도우를 보이고 안 보이고를 설정하여 기존 위치에 다시 출력되도록 하였습니다.

 

3. 단축키 설명

3.A 인게임 우측 하단에 보면 단축키가 설정되어있는데

해당 버튼을 누르게 되면 그에 해당하는 내용을 인식하고 동작하게 됩니다(미리 세팅을 해둠)

그리고 스킬 중에 블레이드 토네이도라는 스킬이 있는데

해당 스킬은 쿨타임을 적용하여 단축키 UI에서 쿨타임이 도는것을 확인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습니다.

 

4. 스킬 설명

4.A 토네이도 스핀 - 해당 스킬은 바라보는 방향으로 돌진하여 몬스터를 공격하는 스킬입니다.

쿨타임은 없으며 일정 MP를 소모합니다.

 

4.B 이도 부스터 - 해당 스킬은 해당 씬에서 지속적으로 공격 속도를 높여주는 스킬입니다.

쿨타임은 없으며 일정 MP를 소모합니다.

 

4.C 블레이드 퓨리 - 해당 스킬은 제자리에서 몬스터를 공격하는 스킬입니다.

쿨타임은 없으며 일정 MP를 소모합니다.

 

4.D 블레이드 토네이도 - 해당 스킬은 토네이도를 소환하여 일정 시간 뒤 앞으로 날리는 스킬입니다.

쿨타임은 5초로 설정하였고 일정 MP를 소모합니다.

 

4.E 블레이드 스톰 - 해당 스킬은 사용하면서 양 사이드로 이동할 수 있으며

적들을 무자비하게 공격하는 스킬입니다 (각성 스킬임)

쿨타임은 게임 플레이상 편하도록 없고 일정 MP를 소모합니다.

 

5.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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