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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플레이
멀티플레이 게임을 구현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P2P
- Client - Server
P2P 모델
P2P(Peer-to-Peer) 모델은 모든 피어(또는 참가자, 노드 등)가 서로 직접 연결되어 데이터를 공유하는 네트워킹 아키텍처를 말합니다.
장점
- 정보를 전송하기 가장 간단하다.
단점
- 플레이어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데이터 전송이 급격하게 많아져 비효율적이다.
ex) 플레이어간 정보를 보내며 소통 해야하기 때문에 비효율 - 각 플레이어가 서버의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핵킹이나 치트에 더 취약할 수 있다
Client-Server 모델
Client-Server모델이란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중앙 서버가 클라이언트로부터 정보를 받아 처리하고, 그 결과를 다시 클라이언트에게 전송하는 개념이다.
장점
- 모든 게임 상태와 로직이 중앙 서버에서 관리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은 게임 상황에 대한 일관성과 신뢰성을 보장
단점
- 서버에 의존적이다. 즉, 서버가 다운되면 모든 클라이언트는 게임 불가능
-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의 모든 통신은 네트워크 지연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는 플레이어가 게임을 원활하게 즐기는 데 문제가 될 수 있다.
종류
- Listen Server : Listen Server는 게임에 참여하는 플레이어 중 하나가 호스트로 작동하고, 그 플레이어의 시스템이 서버 역할을 하는 모델입니다. (이번 프로젝트 담당)
- Dedicated Server : Dedicated 서버는 게임 세션을 호스팅하고 관리하기 위한 전용 서버입니다.(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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