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4062
문제 설명
[본 문제는 정확성과 효율성 테스트 각각 점수가 있는 문제입니다.]
카카오 초등학교의 "니니즈 친구들"이 "라이언" 선생님과 함께 가을 소풍을 가는 중에 징검다리가 있는 개울을 만나서 건너편으로 건너려고 합니다. "라이언" 선생님은 "니니즈 친구들"이 무사히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규칙을 만들었습니다.
- 징검다리는 일렬로 놓여 있고 각 징검다리의 디딤돌에는 모두 숫자가 적혀 있으며 디딤돌의 숫자는 한 번 밟을 때마다 1씩 줄어듭니다.
- 디딤돌의 숫자가 0이 되면 더 이상 밟을 수 없으며 이때는 그 다음 디딤돌로 한번에 여러 칸을 건너 뛸 수 있습니다.
- 단, 다음으로 밟을 수 있는 디딤돌이 여러 개인 경우 무조건 가장 가까운 디딤돌로만 건너뛸 수 있습니다.
"니니즈 친구들"은 개울의 왼쪽에 있으며, 개울의 오른쪽 건너편에 도착해야 징검다리를 건넌 것으로 인정합니다.
"니니즈 친구들"은 한 번에 한 명씩 징검다리를 건너야 하며, 한 친구가 징검다리를 모두 건넌 후에 그 다음 친구가 건너기 시작합니다.
디딤돌에 적힌 숫자가 순서대로 담긴 배열 stones와 한 번에 건너뛸 수 있는 디딤돌의 최대 칸수 k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최대 몇 명까지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는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징검다리를 건너야 하는 니니즈 친구들의 수는 무제한 이라고 간주합니다.
- ston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200,000 이하입니다.
- ston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 200,000,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k는 1 이상 stones의 길이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stoneskresult
[2, 4, 5, 3, 2, 1, 4, 2, 5, 1] | 3 | 3 |
입출력 예 #1
첫 번째 친구는 다음과 같이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친구가 징검다리를 건넌 후 디딤돌에 적힌 숫자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두 번째 친구도 아래 그림과 같이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친구가 징검다리를 건넌 후 디딤돌에 적힌 숫자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세 번째 친구도 아래 그림과 같이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친구가 징검다리를 건넌 후 디딤돌에 적힌 숫자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네 번째 친구가 징검다리를 건너려면, 세 번째 디딤돌에서 일곱 번째 디딤돌로 네 칸을 건너뛰어야 합니다. 하지만 k = 3 이므로 건너뛸 수 없습니다.
따라서 최대 3명이 디딤돌을 모두 건널 수 있습니다.
코드 1 (틀린 코드)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vector<int> stones, int k) {
int answer = 0;
int Size = static_cast<int>(stones.size());
while (true)
{
int Count = 0;
for (int i = 0; i < Size; ++i)
{
if (stones[i] == 0)
{
++Count;
if (Count == k)
{
return answer;
}
}
else
{
--stones[i];
Count = 0;
}
}
++answer;
}
return answer;
}
효율성 에서 실패 위와같은 코드로 구현하면 최악의 경우 수십억~ 돌게 됨
코드 2 (정답 코드)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vector<int> stones, int k) {
int answer = 0;
// 이분탐색을 위한 최소 최대값
int Begin = 1;
int End = *max_element(stones.begin(), stones.end());
int Size = stones.size();
// 종료 조건
while (Begin <= End)
{
// 미드값 추출
int Mid = (Begin + End) / 2;
int Count = 0;
int MaxCount = 0;
for (int i = 0; i < Size; ++i)
{
if (stones[i] - Mid < 0)
{
++Count;
}
else
{
Count = 0;
}
MaxCount = max(MaxCount, Count);
}
// 조건에 따라 Begin, End 변경
if (MaxCount >= k)
{
End = Mid - 1;
}
else
{
Begin = Mid + 1;
answer = max(answer, Mid);
}
}
return answer;
}
정확성
이분탐색 풀이 방법이 바로 떠오르지 않았던것이 아쉬웠다.
또 개인적으로 Begin값을 구할때 *min_element로 할지 1로 할지도 고민이 많았는데
최악의 경우를 따지면 1이 더 효율 좋을거 같아 1로 구성하였다.
(*min_element는 시간복잡도가 O(n)인데 벡터의 크기는 최대가 20만개이다 하지만 1에서 시작하더라도
begin이 mid + 1로 바뀐다고 하면 최악의 경우 더 빠른 탐색이 되게 된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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