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4061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0,0,0,0,0],[0,0,1,0,3],[0,2,5,0,1],[4,2,4,4,2],[3,5,1,3,1]] | [1,5,3,5,1,2,1,4] | 4 |
코드 풀이
이번 문제는 stack 자료구조를 활용하여 풀이하였습니다.
stack은 FILO | LIFO의 특징을 갖고 있는데 이러한 특징이 동일한 인형을 연속적으로 뽑았을 때 처리하는 방식이랑 딱 맞아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반복문의 형태는 어떤 라인을 뽑아야 할지가 우선이기 때문에 외부 포문을 moves.size()만큼 그 뒤 Y의 가장 높은 인형을 뽑아야 하기 때문에 내부 포문을 board의 Y 크기만큼 돌려주었습니다
또한 풀이 방식은 크게 5가지 틀로 나누었습니다.
- moves[i]의 라인을 뽑아야 하는데 board에는 빈 공간이 0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0일 때 continue
- 포켓이 비었을 때ㄱ
포켓에 뽑은 인형의 값을 넣어주고 인형을 뽑았기 때문에 인형 자리에 0을 넣어준다. - 포켓의 Top이랑 현재 뽑은 인형이 같을 때ㄱ
포켓에 저장되어 있는 Top이랑 뽑은 인형이 같다면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포켓의 Top을 제거하고 answer 2 증가 - 포켓의 Top 이랑 현재 뽑은 인형이 같지 않을 때ㄱ
포켓에 저장되어 있는 Top이랑 뽑은 인형이 다르다면 포켓에 뽑은 인형을 저장 - 3, 4번의 경우 인형을 뽑았기 때문에 마지막에 뽑은 인형의 위치에 0값 넣어준다.
코드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stack>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vector<vector<int>> board, vector<int> moves) {
int answer = 0;
stack<int> sPocket;
int moveSize = moves.size();
for (int i = 0; i < moveSize; ++i)
{
int boardYSize = board.size();
for (int y = 0; y < boardYSize; ++y)
{
if (board[y][moves[i] - 1] == 0)
continue;
if (sPocket.empty())
{
sPocket.push(board[y][moves[i] - 1]);
board[y][moves[i] - 1] = 0;
break;
}
int Top = sPocket.top();
if (Top == board[y][moves[i] - 1])
{
sPocket.pop();
answer += 2;
}
else
{
sPocket.push(board[y][moves[i] - 1]);
}
board[y][moves[i] - 1] = 0;
break;
}
}
return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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