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7258#
문제 설명
[본 문제는 정확성과 효율성 테스트 각각 점수가 있는 문제입니다.]
개발자 출신으로 세계 최고의 갑부가 된 어피치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면 이를 풀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에 쇼핑을 하러 가곤 합니다.
어피치는 쇼핑을 할 때면 매장 진열대의 특정 범위의 물건들을 모두 싹쓸이 구매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어느 날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보석 매장에 쇼핑을 하러 간 어피치는 이전처럼 진열대의 특정 범위의 보석을 모두 구매하되 특별히 아래 목적을 달성하고 싶었습니다.
진열된 모든 종류의 보석을 적어도 1개 이상 포함하는 가장 짧은 구간을 찾아서 구매
예를 들어 아래 진열대는 4종류의 보석(RUBY, DIA, EMERALD, SAPPHIRE) 8개가 진열된 예시입니다.
진열대 번호12345678보석 이름 | DIA | RUBY | RUBY | DIA | DIA | EMERALD | SAPPHIRE | DIA |
진열대의 3번부터 7번까지 5개의 보석을 구매하면 모든 종류의 보석을 적어도 하나 이상씩 포함하게 됩니다.
진열대의 3, 4, 6, 7번의 보석만 구매하는 것은 중간에 특정 구간(5번)이 빠지게 되므로 어피치의 쇼핑 습관에 맞지 않습니다.
진열대 번호 순서대로 보석들의 이름이 저장된 배열 gem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이때 모든 보석을 하나 이상 포함하는 가장 짧은 구간을 찾아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가장 짧은 구간의 시작 진열대 번호와 끝 진열대 번호를 차례대로 배열에 담아서 return 하도록 하며, 만약 가장 짧은 구간이 여러 개라면 시작 진열대 번호가 가장 작은 구간을 return 합니다.
- gem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00 이하입니다.
- gems 배열의 각 원소는 진열대에 나열된 보석을 나타냅니다.
- gems 배열에는 1번 진열대부터 진열대 번호 순서대로 보석이름이 차례대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 gems 배열의 각 원소는 길이가 1 이상 10 이하인 알파벳 대문자로만 구성된 문자열입니다.
입출력 예 | gems | result
["DIA", "RUBY", "RUBY", "DIA", "DIA", "EMERALD", "SAPPHIRE", "DIA"] | [3, 7] |
["AA", "AB", "AC", "AA", "AC"] | [1, 3] |
["XYZ", "XYZ", "XYZ"] | [1, 1] |
["ZZZ", "YYY", "NNNN", "YYY", "BBB"] | [1, 5] |
코드 풀이
슬라이딩 윈도우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풀이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보석의 종류는 정해져 있고 해당 개수를 모두 구해야 하기 때문에 해당 알고리즘을 활용하였습니다.
투 포인터와 슬라이딩 윈도우의 차이는 투 포인트의 경우 구간의 범위가 조건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경될 수 있지만 슬라이딩 윈도우 알고리즘은 구간의 범위가 정해진 값 그대로 유지하면서 탐색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반복문을 돌리면서 모든 종류의 보석을 못 찾은 경우와 찾은 경우를 구분하여 처리하였습니다.
코드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unordered_map>
using namespace std;
vector<int> solution(vector<string> gems) {
unordered_map<string, int> m;
// 보석 종류 개수를 알기위한 반복문
for(auto gem : gems)
{
m[gem] = 1;
}
// 투 포인터 선언
int Start = 0, End = 0;
// 개수 저장
int GemCount = m.size();
// 클리어
m.clear();
vector<int> answer = {0, (int)gems.size()};
// 첫 번째 보석을 map에 추가
m[gems[0]] = 1;
// 보석 종류 카운트 개수
int Count = 1;
while(End < gems.size())
{
// 모든 종류의 보석을 아직 찾지 못한 경우
if(Count < GemCount)
{
++End;
// 마지막까지 확인한경우 break
if(End == gems.size())
break;
// 새로운 종류의 보석을 찾은경우 count 증가
if(m[gems[End]] == 0)
++Count;
// 해당 보석의 count 증가
m[gems[End]]++;
}
// 모든 종류의 보석을 찾았을때
else
{
// Start와 End 사이의 거리가 이전 최소 거리보다 작은 경우 갱신
if(End - Start < answer[1] - answer[0])
{
answer[0] = Start;
answer[1] = End;
}
// Start 위치의 보석이 map에서 1개 밖에 없을 경우 Count 감수
if(m[gems[Start]] == 1)
--Count;
// Start 위치의 보석 Count 감소
m[gems[Start]]--;
Start++;
}
}
// 진열대의 경우 숫자가 1부터이기 때문에 1 증가
answer[0]++;
answer[1]++;
return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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