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lv2

프로그래머스 : Summer/Winter Coding(~2018) > 스킬트리(lv2) c++

TIN9 2023. 6.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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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스파크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일때,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

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힐링 등)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파크 → 힐링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 썬더 → 스파크나 라이트닝 볼트 → 스파크 → 힐링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

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1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 조건
  •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
    • 예를 들어, C → B → D 라면 "CBD"로 표기합니다
  •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 | skill | skill_trees | return
"CBD" ["BACDE", "CBADF", "AECB", "BDA"] 2
입출력 예 설명
  • "BACDE":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립니다.
  • "CBADF":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AECB":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BDA":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코드 풀이

1. A부터 Z까지 순서를 저장할 수 있는 배열을 하나 만들고 skill의 순서를 저장

2. 스킬 트리를 반복 돌면서 카운트를 이용해 skill의 순서가 맞는지 판단

이때 아래와 같은 상황을 주의해야 한다.

skill = "CBD", skill_trees = ["AEF", "ZJW"] 일 때 답은 2가 된다

skill순서가 CBD일 뿐 다른 스킬을 올려도 답이 되는 것이다.

코드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Array[27];

int solution(string skill, vector<string> skill_trees) {
    int answer = 0;

    int SkillLength = static_cast<int>(skill.length());

    for (int i = 0; i < SkillLength; ++i)
    {
        int Index = skill[i] - 'A';
        Array[Index] = i + 1;
    }

    int TreesSize = static_cast<int>(skill_trees.size());


    for (int i = 0; i < TreesSize; ++i)
    {
        int Size = static_cast<int>(skill_trees[i].size());

        int Count = 1;
        bool Enable = false;
        for (int j = 0; j < Size; ++j)
        {
            int Index = skill_trees[i][j] - 'A';

            if (Array[Index] == 0)
            {
                Enable = true;
                continue;
            }

            else if (Array[Index] == Count)
            {
                Enable = true;
                ++Count;
            }
            else
            {
                Enable = false;
                break;
            }
        }

        if (Enable)
        {
            ++answer;
        }
    }


    return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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