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lv2

프로그래머스 : 깊이/너비 우선 탐색(DFS/BFS) > 게임 맵 최단거리(lv2)

TIN9 2023.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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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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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입출력 예 | maps | answer
[[1,0,1,1,1],[1,0,1,0,1],[1,0,1,1,1],[1,1,1,0,1],[0,0,0,0,1]] 11
[[1,0,1,1,1],[1,0,1,0,1],[1,0,1,1,1],[1,1,1,0,0],[0,0,0,0,1]] -1

코드

#include <vector>
#include <queue>

using namespace std;

// 상하좌우 탐색을 위한 변수선언
int dx[4] = {1, 0, -1, 0};
int dy[4] = {0, 1, 0, -1};

// 이동 거리를 저장하기위한 배열
int Dist[101][101];

int solution(vector<vector<int> > maps)
{
    int answer = 0;
    
    size_t SizeX = maps.size();
    size_t SizeY = maps[0].size();
    
    // 맵의 크기만큼 Dist배열을 전부 -1로 바꿔준다.
    for(size_t i = 0; i < SizeX; ++i)
    {
        fill(Dist[i], Dist[i] + SizeY, -1);
    }
    
    // pair를 담는 큐 x, y 두개의 위치를 저장
    queue<pair<int, int>> qPair;
    
    // 처음에는 0, 0부터 시작이기 때문에 {0, 0} 저장
    qPair.push({0, 0});
    // Dist도 마찬가지로 (0, 0)의 위치 값을 0으로 변경
    Dist[0][0] = 0;
    
    // 큐가 빌때까지 반복
    while(!qPair.empty())
    {
        pair<int, int> Cur = qPair.front();
        qPair.pop();
        
        // 해당 포문은 4방향에 대해서 탐색하기 위함
        for(int i = 0; i < 4; ++i)
        {
            // 다음 위치를 알기 위해서는 기존 위치의 x, y값에다가 상하좌우의 값을 더해주면 된다.
            int NextX = Cur.first + dx[i];
            int NextY = Cur.second + dy[i];
            
            // 외처리1 : 맵 밖을 벗어나는것 방지
            if(NextX < 0 || NextX >= SizeX || NextY < 0 || NextY >= SizeY)
                continue;
            
            // 예외처리2 : Dist 배열의 원소값이 -1이 아니라면 이미 지나간 부분이여서 예외처리
            // 예외처리3 : maps배열중 1이 아닌 즉 0인 부분은 벽이기 때문에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예외처리
            if(Dist[NextX][NextY] != -1 || maps[NextX][NextY] != 1)
                continue;
            
            // 여기 까지 왔다면 길을 찾았다는 의미이므로 큐에 다음 장소를 넣어준다
            qPair.push({NextX, NextY});
            // Next 위치를 찾았기 때문에 해당 거리를 기존 거리 + 1로 저장
            Dist[NextX][NextY] = Dist[Cur.first][Cur.second] + 1;
        }
    }
    
    // 모든 부분을 탐색하고 내려왔기때문에 정답을 가려야함
    // -1이라면 벽에 가려서 탐색을 못한부분이기 때문에 -1
    if(Dist[SizeX - 1][SizeY - 1] == -1)
    {
        return -1;
    }
    // 그게 아니라면 마지막 위치의 값을 대입해주는데 + 1을 해주어서 대입
    else
    {
        answer = Dist[SizeX - 1][SizeY - 1] + 1;
    }
    
    
    return answer;
}

정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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